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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훼

능소화

능소화

 

능소화의 전설
 


 

 

옛날에는 양반집에만 심는 귀한 꽃
요즈음은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흔한 꽃


임금님 눈에 들어 하룻밤을 보낸 후
후궁들의 시기로 다시는 찾아오지 않는
   임금을 기다림으로 평생을 살았다는...



 


 

 

궁녀를 묻은 자리에서 피어난 이 꽃
귀를 활짝 열어 님이 오는 소리를 들으려는 듯
나팔처럼 활짝 피었다 지는 슬픈 전설의 꽃
구중 궁궐의 꽃 능소화의 슬픈 전설


 


 

'능소화' 이 꽃을
'구중궁궐의 꽃'이라 칭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옛날 옛날 복숭아 빛 같은 뺨에
자태가 고운 '소화'라는 어여쁜 궁녀가 있었답니다.

임금의 눈에 띄어 하룻밤 사이 빈의 자리에 앉아
궁궐의 어느 곳에 처소가 마련되었으나
어찌된 일인지 임금은
그 이후로 빈의 처소에 한번도

찾아 오지를 않았다고 합니다.

 


 

 

빈이 여우같은 심성을 가졌더라면
온갖 방법을 다하여 임금을 불러들였건만
순박한 그녀는 그렇지 못했습니다.

빈의 자리에 오른 여인네가 한 둘이 아니었기에
 그들의 시샘과 음모로 그녀는 떠밀리고 밀려 
궁궐의 가장 깊은곳에서 기거 하게 되었는데

빈은 또 다른 빈들의 음모를 모르는 채
   마냥 임금이 찾아 오기만을 기다렸습니다.


 


 

 

혹시나 임금이 자기 처소에 가까이 왔는데
돌아가지는 않았는가 싶어 담장을 서성이며 기다리고

 발자국 소리도 나지 않을까
 그림자 라도 비치지 않을까
 담장을 너머 너머 쳐다보며

 수 백번 초승달 만월이되고

 안타까이 삶의 인연의 세월

 기다림속에 또 그렇게 흘러

 
 


 

 

그러다 어느 무더운 여름날
 기다림에 지친 불행한 여인
 상사병이 열병으로 뜬 열로

     그만 세상을 하직하였습니다.

권세를 누렸던 빈 이었다면
  초상도 당당히 거창했겠지만
   잊혀진 구중궁궐의 한 여인은
   초상조차 치루어지지 않은 채
담장 한쪽 가에 묻혀
'내일이라도 오실 임금님을 기다리겠노라’
 한 그녀의 유언을 시녀들은 시행했습니다.


 


 


무더운 여름이 시작되고
온갖 새들이 꽃을 찾아 모여드는 때
빈의 처소 담장에는
조금이라도 더 멀리 밖을 보려고 높게
발자국 소리를 들으려 꽃잎을 더 넓게

곱다한 꽃이 피었으니
그것이 능소화입니다.

 덩굴로 크는 아름다운 꽃
   능소화는 세월이 흐를수록
  더 많이 담장을 휘어 감고
   밖으로 얼굴을 내어미는데
    꽃잎의 모습이 정말로 귀를

  활짝 열어 놓은 듯 합니다.

한이 많은 탓일까요
아니면 한 명의 지아비 외에는
만지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였을까..
꽃 모습에 반해 꽃을 따다 가지고 놀면
꽃의 충이 눈에 들어가 실명을 한다니 조심해야 합니다.

장미는 그 가시가 있어 더욱 아름답듯이
능소화는 독이 있어 더 만지고 싶은 유혹이 있습니다

능소화의 전설
 


 

 

옛날에는 양반집에만 심는 귀한 꽃
요즈음은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흔한 꽃


임금님 눈에 들어 하룻밤을 보낸 후
후궁들의 시기로 다시는 찾아오지 않는
   임금을 기다림으로 평생을 살았다는...



 


 

 

궁녀를 묻은 자리에서 피어난 이 꽃
귀를 활짝 열어 님이 오는 소리를 들으려는 듯
나팔처럼 활짝 피었다 지는 슬픈 전설의 꽃
구중 궁궐의 꽃 능소화의 슬픈 전설


 


 

'능소화' 이 꽃을
'구중궁궐의 꽃'이라 칭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옛날 옛날 복숭아 빛 같은 뺨에
자태가 고운 '소화'라는 어여쁜 궁녀가 있었답니다.

임금의 눈에 띄어 하룻밤 사이 빈의 자리에 앉아
궁궐의 어느 곳에 처소가 마련되었으나
어찌된 일인지 임금은
그 이후로 빈의 처소에 한번도

찾아 오지를 않았다고 합니다.

 


 

 

빈이 여우같은 심성을 가졌더라면
온갖 방법을 다하여 임금을 불러들였건만
순박한 그녀는 그렇지 못했습니다.

빈의 자리에 오른 여인네가 한 둘이 아니었기에
 그들의 시샘과 음모로 그녀는 떠밀리고 밀려 
궁궐의 가장 깊은곳에서 기거 하게 되었는데

빈은 또 다른 빈들의 음모를 모르는 채
   마냥 임금이 찾아 오기만을 기다렸습니다.


 


 

 

혹시나 임금이 자기 처소에 가까이 왔는데
돌아가지는 않았는가 싶어 담장을 서성이며 기다리고

 발자국 소리도 나지 않을까
 그림자 라도 비치지 않을까
 담장을 너머 너머 쳐다보며

 수 백번 초승달 만월이되고

 안타까이 삶의 인연의 세월

 기다림속에 또 그렇게 흘러

 
 


 

 

그러다 어느 무더운 여름날
 기다림에 지친 불행한 여인
 상사병이 열병으로 뜬 열로

     그만 세상을 하직하였습니다.

권세를 누렸던 빈 이었다면
  초상도 당당히 거창했겠지만
   잊혀진 구중궁궐의 한 여인은
   초상조차 치루어지지 않은 채
담장 한쪽 가에 묻혀
'내일이라도 오실 임금님을 기다리겠노라’
 한 그녀의 유언을 시녀들은 시행했습니다.


 


 


무더운 여름이 시작되고
온갖 새들이 꽃을 찾아 모여드는 때
빈의 처소 담장에는
조금이라도 더 멀리 밖을 보려고 높게
발자국 소리를 들으려 꽃잎을 더 넓게

곱다한 꽃이 피었으니
그것이 능소화입니다.

 덩굴로 크는 아름다운 꽃
   능소화는 세월이 흐를수록
  더 많이 담장을 휘어 감고
   밖으로 얼굴을 내어미는데
    꽃잎의 모습이 정말로 귀를

  활짝 열어 놓은 듯 합니다.

한이 많은 탓일까요
아니면 한 명의 지아비 외에는
만지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였을까..
꽃 모습에 반해 꽃을 따다 가지고 놀면
꽃의 충이 눈에 들어가 실명을 한다니 조심해야 합니다.

장미는 그 가시가 있어 더욱 아름답듯이
능소화는 독이 있어 더 만지고 싶은 유혹이 있습니다

 

 

능소화(凌宵花), 업신여길 능, 하늘 소, 꽃 화

  즉, 하늘을 업신여기고 계속 기어올라가 꽃을 피우는 나무라는 뜻임을 알고보면 그 꽃이름도 멋지고 특이하다.
  꽃은 나팔모양으로 원뿔 형태이다. 주홍빛 작은 나팔이 수십 개 줄기 끝에 수술은 끝이 구부러져 있는데 수술 끝에 달리는

  꽃 가루는 갈고리 모양이기 때문에 눈에 들어가면 좋지 않다.

  그래서 능소화의 꽃가루는 눈을 멀게 한다는 속설이 있었던 것이다.

 

  꽃이나 잎에 독이 있는 것은 아니다.

 

능소화의 재배는 생각보다 까다로움이 많은데 번식에서 성목 재배까지의 과정을 요약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1.묘목 생산

 

   능소화는 종자가 전혀 없어 삽목방법에 의해 묘목을 생산하는데 묶은가지삽목, 새가지삽목 전부가 무난히 잘 되어 주로 번식에는 별문제가 없으나 큰 나무 기르기에 어려움이 많다.
삽목방법 및 그 요령은 다른 수목과 별 차이점이 없으나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가.묶은 가지 삽목

 

 

   3월말 비닐하우스에서 삽목한다. 삽목상의 흙은 깨끗한 마사토가 무난하며 전년도에 자란 충실한 가지를 택하여 두마디씩 지표면에 노출된 부위는 마디에서 가깝게, 땅에 묻힐 부위는 마디에서 길게 끓어 삽수를 제조한다.
삽수꽂기는 끊은 부위 밑에 발근제를 처리하면 좋겠으나, 관리만 잘하면 삽목 후 발근이 잘되므로 발근제 처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
  45˚가량 경사지게 꽂고 지상에 노출되는 부위가 3~4cm지표면으로 나오도록 꽂는다.
삽수를 꽂은 후 위에 수분증발을 방지하기 위해 발코트 약제를 발라준다.
  삽목이 끝난 후 반드시 차광망을 설치하여 온도가 너무 올라가지 않도록 하며 항시 삽목상의 흙이 촉촉하도록 관수 관리를 하면 4월말경 발근이 시작된다.
  차광망 제거는 새가지가 10~15cm경 성장하였을 때 실시한다. 묶은 가지 삽목은 삽수를 다량으로 구입할 수 없어 다량 생산을 하는데는 불리한 방법이다.

 

나.뿌리꽂이

 

 

   능소화의 뿌리는 영양근으로 되어 있으며 매우 연하고 잘 부러지는데 어디에서 끊든, 끊은 곳의 부위에서 새눈이 발생하여 자라 나오게 된다.
  이 방법은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긴 뿌리를 구입하여 손가락정도의 굵기라면 3~4cm, 그보다 가늘면 5~6cm씩 뿌리를 부러뜨려 본밭에 거름을 충분히 넣고 뿌리를 사방 10cm 가량 뿌린 후 5~6cm 가량 흙으로 덮어놓으면 된다.
세가지의 삽목 방법 중 삽수 구입이 용이하여 다량의 묘목 생산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 방법에 의하면 묘목의 뿌리가 매우 건실하게 되므로 이 방법이 묘목을 생산하는데 널리 이용된다.
  장마초기에 그 해에 자란 가지 중 넝쿨져 올라가는 가지 중에서 가급적 기건뿌리가 발생하려고 돌기가 나온 줄기를 택하여 한마디씩 끊어 증산작용을 억제하기 위해 잎을 반가량을 잘라내고 사방 3cm 정도로 하여 줄기는 완전히 흙에 묻고 잎자루만이 지표면으로 나오도록 삽목한다.
  앞서와 같이 삽목상의 흙은 매우 깨끗한 마사토 흙을 이용하여 단위면적당 많은 개수의 삽목을 할 수 있으므로 일반 상품화되어 있는 질석을 깔고 삽목하여도 더욱 좋겠다.
  삽목 장소는 햇빛이 강한 곳보다 서늘한 음지쪽을 택함이 수분유지 및 일정한 온도유지를 위해 유리하며 그러하지 못하면 차광망을 삽목할 면적보다 충분히 넓게 친 후 서늘하게 해놓고 삽목한다.
  관수 관리는 항시 흙이 촉촉한 정도로 유지시켜주며 20일 가량 경과한 후 발근하게 된다.

 

다.발근묘 묘상에 옮겨심기

 

 

   삽목한 후 25일쯤 지나면 기건뿌리 발생부위 즉, 마디에서 파뿌리처럼 매우 가는 뿌리가 많이 발생하게 된다.
이 때에 옮겨심기를 실시하게 되는데 흐린날 혹은 비오는 날을 택하여 1m넓이의 판장에 5줄로 식재하며 앞그루와 뒷그루의 사이는 15cm간격으로 식재한다.
이는 묘목이 매우 어리고 약하므로 식재 후 즉시 차광망을 설치해야 되고 식재 전 거름을 전혀 넣지 말고, 식재 후 활착되어 묘목의 새줄기가 15~20cm 가량 새순이 자랐을 때 중거름으로 복합비료를 2회 정도 시비하면 그 해 가을 새순이 1m~1.5m 정도 자라고 동시에 땅에 뻗은 줄기에서 꽃도 핀다.
여기에 말목을 설치한 후 식재하면 묘목자체의 영양이 풍부함으로 성장이 매우 빠르고 건강하게 자란다.

 

2.성목으로 가꾸기

 

   능소화를 재배함에 있어서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은 능소화가 어느 물체에 붙어 올라간 줄기만이 겨울에 동해를 받지 않고 덩굴성 식물로 완전하게 자라게 되고, 덩굴이 땅으로 기어 자란 덩굴은 동해 피해로 인해 죽게 되며 뿌리만이 숙근초 형태로 존재하게 되어 지상부를 성장시킬 수 없으므로 반드시 발목을 세워 주든가 물체를 타고 올라가도록 하여 주어야 된다는 사실이다.
  간혹 능소화가 동해에 약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있으나 이는 능소화의 성질을 잘 모르고 하는 말이며, 건전하게 물체에 붙어 올라간 줄기는 내한성이 매우 강하며 재배상 아무런 피해가 없음을 알아야 한다.

 

가.말목의 준비

 

 

   능소화에 세워줄 말목은 굵고 길수록 좋겠으나 여러모로 어려운 점이 많아 말구직경이 10~15cm정도 길이는 2.5m가량 되어야 하겠다. 길이가 2.5m라 하여도 50cm정도는 땅에 묻어야 하므로 실제 지상부의 키는 2m정도가 된다.
한번 세운 말목은 여러해 동안 견디어야 하므로 참중나무가 으뜸으로 좋으며 밤나무나 혹은 아카시아나무이어야 하는데, 이들은   말목 설치 후 7~8년 정도 견딜 수 있으나 다른 나무는 나무좀의 피해 및 부식에 의 3~4년이면 쓰러지게 되어 다시 보수하려면 매우 힘들게 됨을 유의한다. 식재거리는 1m×1.5m 정도가 알맞다.

 

나.거름넣기

 

 

   위에서 논한 바 있지만 능소화는 다비성 식물로 거름에 매우 강하여 식재 후 거름의 피해를 받는 경우는 없다고 보겠다.
거름넣기는 말목을 묻기위해 땅을 50cm가량 파고 말목을 넣은 후 그곳에 퇴비인 경우에는 2~3삽정도, 계분같은 경우는 1삽정도 흙과 비벼 넣은 후 주위의 흙으로 말목을 세워 흙을 다진 후 그 위에 묘목을 식재한다.
퇴비넣기를 할 때 0.1ℓ가량의 복합비료를 같이 넣고 거름이 뿌리에 닫지 않도록 식재하면 초기생장 및 후기생장이 매우 왕성하게 된다.
   위와 같이 식재하면, 식재하던 해 2m가량의 말목 끝까지 타고 올라가게 되며 그해 겨울 끝부분은 동해에 걸리게 되나, 2년째부터는 아무 관계가 없이 정상적으로 자라게 된다.
식재 후 매년 봄 넓게 파고 복합비료를 주당 0.2ℓ가량 시비하면 식재후 4년가량 되어 근경 3cm이상의 성목을 얻을 수 있다.

 

다.해충구제

 

 

   능소화 재배에서 어려운 점은 다른 수목에 비해 박쥐나방, 유리나방 등의 심식충이 특히 집단재배를 할 경우 매우 심하게 피해를 주어 대책이 요구된다. 이 심식충 유충은 연약한 풀에서 1cm가량 성장한 후 능소화로 이동하게 되므로 제초관리를 철저히 할 것이며, 6월 중순에서 7월초 사이에 맹독성인 침투성 농약으로 묘목 및 잡초의 줄기가 충분히 젖도록 살포한다.
   농약살포가 늦어 심식충이 나무속으로 구멍을 뚫고 들어간 경우에는 나무마다 심식충 피해지를 관찰하여 우선 심식충의 배설물을 제거하고, 맹독성 농약을 기준치보다 높게 물에 희석하여 1회용 주사기로 심식충이 들어간 구멍에 약액을 넣은 후 흙으로 구멍을 메꾸어 주면 그 속에서 질식하여 죽게된다.
   심식충외에 피해 해충은 응애가 있다. 잎이 윤택이 없고 황화현상이 생기면 잎의 뒷면을 관찰하여 응애의 유무를 확인하고 응애약을 살포한다.

 

라.제초작업

 

 

   능소화는 비교적 식물전멸약에 강하여 성장하는 새순끝에만 제초제가 충분히 맞지 않으면 죽지 않고 잘 견딘다.
성장시 말목에 1m 정도 붙어 올라가면 살초제를 이용하여 제초하면 이상적이다.

 


그 여름의 능소화

김선영

   7월 여름, 아무 의욕도 나지 않는 여름 한낮이다. 매미는 쩌렁쩌렁 울어대고 뒷덜미는 후끈하게 달아오른다. 바람은 한소끔도 불지 않는다. 찬물 쏟아지는 계곡 옆, 나무 사이에 자리를 깔고 몸을 식히고 싶다. 그래야 정신이 맑아지겠다. 사람이란 얼마나 허약하고 예민한 존재인가. 평균치보다 기온이 조금만 올라가도 몸과 정신이 허물어져 내릴 것 같으니.
   한 여름 더위에도 아랑곳없이 피는 꽃이 있다. 그들은 한껏 태양의 뜨거움을 즐기는 듯하다. 여름이면 어느 집 담장 너머나 공원 한 쪽에 홍등을 켜고 불 밝히는 꽃, 요염한 자태로 사람들의 눈길을 잡아끄는 꽃, 바로 능소화이다.
   능소화에 대한 나의 첫 느낌은 예쁘다기보다는 불온하다는 것이었다. 왜 그랬을까, 아름다움 뒤에 숨겨진 독 때문이었을 것이다. 능소화의 꽃가루는 눈을 멀게 한다는 속설이 있었다. 그래서 화사한 아름다움 뒤에 도발적이고 대담하고 뇌쇄적인 것을 숨기고 있다고 생각했다. 자신에게 푹 빠져들도록 유혹한 후 눈을 멀게 하는 요부라고나 할까. 그럼에도 능소화의 매력을 떨쳐버리는 못했다. 눈이 멀어도 좋다. 누구나 매혹적인 아름다움에 유혹될 수밖에 없지 않는가.
   불볕더위 속에 피는 꽃이라서 그럴까. 모든 사물이 더위에 지쳐 시들할 때 능소화는 활 피어 뭇 사람들의 시선을 한 몸에 받는다. 주먹만한 꽃송이가 초록 바탕 위에 주렁주렁 매달린 모습은 폭죽이 터지는 것처럼 탐스럽기도 하고 시원스럽기도 하다.
   여름이면 친정집 뒷마당 담장에는 능소화가 질펀했다. 우리집에서 피워 올린 것이 아니라 이웃집에서 자란 것이다. 몸은 담장 안에 있지만 고개는 잔뜩 울타리 너머로 내밀고 밖을 향한 그리움을 고스란히 드러내었다. 넌출진 줄기에 꽃이 피기 시작한다. 해가 저물도록 놀면서도 탐스러운 그 꽃을 함부로 만지지 못했다. 이유는 우리집 꽃이 아니기 때문이기도 했지만 만지지 말라는 어머니의 당부도 있었기 때문이다. 어머니는 꽃가루가 눈에 들어가면 눈이 먼다고 했다. 뿌리나 줄기의 형체는 담장에 가려 볼 수 없기 때문에 저 꽃이 어디서 어떻게 시작되는지 알 길이 없었다. 아름다움 뒤에 숨겨진 두려움이 그 꽃에 대한 어릴 적 감정이었다.
   능소화는 덩굴성 목본 식물로 중국이 고향이다. 튼실한 줄기가 꼬이며 자라다가 줄기마디에서 생기는 흡반이라는 뿌리로 건물이나 다른 나무에 붙어 타고 오른다. 꽃은 나팔모양으로 원뿔 형태이다. 주홍빛 작은 나팔이 수십 개 줄기 끝에 매달려 있는 것 같다. 다섯 갈래로 벌어진 꽃잎 가장 자리는 주홍빛이고 안 쪽 수술이 있는 부위는 진노랑에 핏줄 같은 실금이 그려져 있다. 수술은 끝이 구부러져 있는데 수술 끝에 달리는 꽃가루는 갈고리 모양이기 때문에 눈에 들어가면 좋지 않다. 그래서 능소화의 꽃가루는 눈을 멀게 한다는 속설이 있었던 것이다. 꽃이나 잎에 독이 있는 것은 아니다.
   옛날에는 이 꽃을 양반집 마당에만 심을 수 있다하여 양반꽃이라고도 불렸다. 한자로 능가할능(凌) 하늘소(霄)자로 쓰이는데 지역에 따라 금등화라고 불리기도 했다. 능소화보다는 금등화라는 이름이 훨씬 이미지에 맞는데, 어찌하여 이름을 그렇게 지었을까. 하늘 같은 양반을 업신여기거나 능가하지 말라고 그리 이름을 지은 것인가. 꽃 속에도 천함과 귀함을 두었으니 우리 양반님네들은 세심한 곳까지 신경 쓰느라 얼마나 피곤했을까. 귀한 대접은 그리 하라고 일러서 받는 것이 아니라 저절로 우러나와야 걸맞게 대접해주는 것이 아니던가. 이 꽃의 이름을 그리 지은 것은 양반을 능가할 인물이 언제든 나오리라는 것을 알고 불안을 떨쳐 버리기 위해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가져본다.

   능소화가 지는 모습을 보면 그야말로 가슴이 툭 내려앉는다. 대개 꽃잎을 한잎 한잎 떨구며 애잔함을 자아내는 꽃이 많은데 능소화는 그렇지 않다. 시드는 모습을 보이지도 않는다. 꽃 색깔이 누렇게 변할 새도 없이 속절없이 툭 지고 만다. 넝쿨 장미의 꽃잎이 난분분 지고 나면 뒤따라 능소화 꽃이 툭툭 떨어진다. 그야 말로 아무 미련이 없다. 넝쿨장미와는 아주 대조적인 모습이다. 시들어서 추한 모습을 보이기 전에 저 버리는 능소화, 매혹적인 자태만큼 지는 모습도 매력적이다.

   식은 바람이 그리운 한 여름, 시원스레 꽃을 피운 능소화를 보고 더위를 잊어보는 것도 좋겠다. 능소화의 아름다움에 푹 빠져 그 꽃에 눈이 먼다면 그것도 더위를 잊을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겠다. 그리하여 또 한 계절이 가고 나면 그 여름의 뜨거움을 그리워하게 될 것이다. 태양과 맞서던 능소화의 얼굴을 그리며. 그 때는 이미 능소화의 꽃도 흔적 없이 사라지겠지. (2005.7.26)

※ 사진 자료는 생태교육연구소 <터> 에서 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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